미국 항공산업과 항공주에 관해


보잉(BA) 52주범위 $89~391(240) / $205
회사(Ticker)52주 범위 (평균)종가20.06.05.
아메리칸에어라인(AAL) $8.25~34.99(21.62)$19.09
유나이티드항공(UAL) $17.8~96.03(56.9)$44.03
델타항공(DAL)
 $17.51~63.44(40.4)$35.00
사우스웨스트항공(LUV) $22.4~58.8(40.6)$38.55

항공주들의 주식은 현재 상당히 매력적이고 요며칠간 큰폭으로 상승한 종목들이 많다


3월영상
1. 보잉 : 세계에서 제일 큰 항공기제조 vs프랑스 에어버스
▷드러난악재
    737MAX사고 → 내부고발 → CEO교체 +COVID19
    *2019년부터 항공기주문은 이미 마이너스

▶Positive
1) 해자 best (방산2위 항공1위 우주)
2) 막대한 미국 영향력, 17,000여개의 협력사 + 10만고용인력
3) 현금흐름개선노력 (배당중단,자사주매입중단,주요경영진월급중단)
4) 성장가능성이 높은 산업
5) 트럼프의 지지

▶Negative , Risk
1) 재무상태 (2019년 영업현금흐름 적자 )
2) 차입의존, 이미 차입한도끝 구제금융요청
    -GM, AIG와 비교된다
    -부정여론 : 무리한 자사주매입(차입쓰면서까지 주가상승위해)
3) 배당컷우려, 잠정적확실 배당$5bil ← 구제신청$60bil
4) 신뢰회복어려움
    -만약 사고가 더나면 정말끝
    -회복기간동안도 항공기보관비, 유지비 엄청나게 소모
5) 너무 큰 불확실성, 분산? 합병? 국유화?

◆결론(유튜버개인의견)
2020년 3월 주가 $95 = 2007년
Forward PER 40 (평균 20에 있었다)
PEG Ratio 5.91 = 현재가격도 고평가상태 (1에가까울수록 정상평가)
- 악재가 발생하기전까진 보유, 추가매수는X, 신규매수자도 상황보고 천천히 할것


5월30일 영상: 항공주, 산업 투자생각
Main Idea. 지금 항공주 괜찮을까?
○여행수요 역대최저 (2000K → 200K)
○오히려 운행하는것이 현금유출
○Delta의 경우 $5000만 리스비 지급중
    -1일 유지지출비, AAL=70M DAL=50M UAL=40M LUV=30M
○워렌버핏의 항공주 전부매도
    -항공산업의 비전과 성장성이 완전히 바뀌었다
○보잉 CEO "최소 1개는 파산, 신뢰회복도 3~5년 걸린다"
○여행수요,화물수요는 돌아올것이다, 그러나 출장수요는 앞으로 매우걱정
○수익성,성장성이 매우낮다 (10년회기), 배당도X →장기투자 매력X
○구제금융받은상태 = 자사주매입x 배당x + 당분간 갚아야할 돈↑
○항공사CEO도 투자하지않는 항공주식

▶미국내 여행수요는 우상향, 회복을 확실히 될것 그러나 언제인지는 아무도모른다
   투자에 고민해봐야할 시기

6월4일 영상 : 4대항공사 재무제표비교
1. 재무상태 판단 (간략히)
▷유동자산 (-유류재고 -부품재고) : 12mon 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
▷유동부채 (-항공선예약금 -마일리지) : 12mon 내에 갚아야할 금액
◎유동비율 (유자/유부) = 얼마나 잘 버틸 수 있는가
AAL(32.5) DAL(50.8) UAL(46.4) LUV(63.5)

▷총자산 (-GoodWill,브랜드가치 -무형자산) 
◎부채비율 (총부/총자) = 적을수록 좋지만 마이너스면 최악, 자본잠식상태
AAL(-50000%) DAL(380%) UAL(356%) LUV(196.2%)

2. TOP PICK = LUV
    · UBS도 가장 건전하다고 판단 (당일 +9%상승)
    · 국제선보다 국내선 수요가 먼저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
    →95%가 국내선 (23개주 시장점유율1위)
    · 서비스만족도 3년 1위, 불만접수율최하
    · 매출자체는 적음(타사대비 1/2) , 매출성장률은 압도적(타사대비약 6배)
    · 4대 항공사 중 유일하게 파산신청이력이없음

3. 대안은 ETF? (JETS)
    · AAL비중이 가장 크지만 골고루 투자하고있는편이다
    · RISK 분산
    · 항공산업이 다시 회복한다는 확신이 있으면 좋은선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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