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00조 시장이 열린다. 전기차와 자율주행


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곽상준 개인투자자(신한금융투자 영업부 부지점장)
※내가 할일,생각
전기차,자율주행 시장은 확실히 매력적이지만
문제는 나는 그쪽 지식이 전혀없고, 이미 뛰어난 사람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는것
내가 할 수 있는건 뭔지?

2020-06-10 Update
"밥숟가락에 깻잎까지 싸줘야되나요?"
 · 은행,항공 = 안망한것에대한 안정,기대감에 반등
 · 자동차,휴대폰 = 2차대유행이 없으면 반등가능성 높아보인다
 · 2차전지관련 = 비싼건 너무비싸고, 싼것도 있는 혼조상태로 보인다
    - 2차전지 헤게모니는 의문, Q의증가는 확실(2~3년내 배로늘어날것)
    - 파나소닉이 빠진 이유 = 자금부담, 배터리가격이 미래에도 계속 비쌀것인가?
    - 원통형전지는 해자X 당분간 수요폭증은 확실 (2025년쯤엔 공급과잉올수도)
    - 공장↑ 설비증설↑ / 완성품업체,재료업체는 주가↑ 그럼 어디?

○탐욕의 구간으로 들어섰다
인버스 쏙들어가고 레버리지가 슬금슬금 나온다
본인이 위험에 대한 느낌이 없어지는 순간을 잘 생각해라
신용 11조 → 20년 2월말과 비슷 = 현재는 좋아보인다 그러나 한번삐끗을 못 버틴다

○한국시장의 특징
1. 자금이 정말로 많다
2. 와중에 금리를 내렸다 → 부동산가격도 안떨어질것같다

○망 중립성 (아직 얘기만 나온상태)
성장주, 가치주를 떠난 궁극적인 투자자들의 마음 → 수익이 늘어나는 기업들
넷플릭스 or 유튜브 쪽에서 돈을 더 많이 받는다면, 통신사주들의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

○내 기업의 실적이 좋아질 것인가에 집중 →3Q 4Q는 무조건 우상향 그 기울기가 중요하다
상승장은 버티면 다 벌기때문에 나오기가 힘들다, 실력있는놈은 3월에 다왔다, 자만하지말라

AI는 아이를 키우는 것이다.
①AI의 성장은 전부 '라벨링'이다 → 완전 노가다 작업
②뒤늦게 시작한 기업들이 먼저 시작한 기업을 따라갈 수가 없다. 같이 성장해나갈뿐임
③Tesla AI, 자전거와 오토바이를 구분하기 시작했다 ←AI전문가: '엄청난 발전이다' 
④구글 '웨이모'와의 경쟁력은?
1000조 시장이 열린다
휴대폰 1년 15억개x20만\=300조시장자동차 1년 8000만대x1000만\ =800조~1000조
    1)Mobility + IT + Network → 성장이 끝난 산업이 완전히 새로운 시장으로 바뀌는것
    2)이제 시작, 어떠한 고민을 해야하나?
    3)슈카 : 엘런 머스크가 이루어낸 일들을 보면서 사람들이 점점 그의 꿈에 매료되고, 갇혀버리는 것 같다.
②점유율이 어느수준에 와야 사람들의 전기차에대한 생각이 바뀔까?
    1)내생각 :10%? →이정도면 진작 게임끝입니다.
③Tesla의 Mobility의 가격은 점점 하락, Software의 가격은 점점 상승
   (현재 $7000 → $10만까지 올린다)

내연기관 vs 전기모터
①'냉장고를 내연기관으로 돌린다고 생각해보세요' ,제로백 1.8초 전기차가 나옵니다
Tesla는 Software Base company, 이걸 넘기가 어렵다. 자동차회사중 어느회사도 없다
    →BMW직격타 (미국판매량급감,Tesla가 그대로 흡수)
☆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 왜 뒤쳐졌을까요?
    1)초콜릿폰,프라다폰의 대성공 → 포기하지 못한다, 스마트폰 진입늦음
    →그사이 삼성은 apple을 적극적 follow하며 발전 (MicroSoft,Samsung)
    2)내생각:기존 자동차기업들은 부품,역사 자부심 + 고용문제가 발목을 잡고있다
    →Tesla는 자유롭다 (세계시장을 봤을때 한국도 어느정도는 자유롭다고 생각)
빨리 Following 하는 기업이 앞으로 헤게모니를 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
④우리는 어떻게 효율↑로 시장을 지배할것인가, 마진율 높이긴 어렵다, 지켜봐야할 문제
TESLA "무조건 싸게"
①지난 12년간 100만대 생산, 올해 50만대, 내년100만대 생산 예정
    1)100만대를 돌리려면 8000만kwh(80기가) 필요 →올해 LG,파나소닉이 120기가 생산
       확정적 증설필요성→테라팩토리
    2)Tesla는 광산을 살 생각도 하고있다 (배터리재료)

②그동안 왜 전기차를 안샀나?
    ▷모델3 5000만원 = 아반떼 2000만원 = 짱구 굴려봐도 아반떼가 낫다
    ▷배터리가격을 내리면 가격경쟁력↑, 전기차 가격의 30%이상이 배터리값

Telsa가 맥스웰(배터리 테크놀로지) 인수. → 배터리기술을 흡수하고 있다
    1)그동안 LG,삼성등 배터리 제조업체가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배터리제공
    2)Tesla는 원통형사용 =오랜역사,만들기쉬움 사고위험↓가격↓(LG화학실적도 이덕분)

④과연 LG화학이 2차전지의 TSMC가 될수 있는가?
    ▷TSMC의 마진율은 약 50%에 육박함 → Tesla는 무조건 싸게.. 기대하기 어렵다
    ▷곽도기생각: 2030년엔 전력대란이 날 수도있겠구나 (전기차 1대당 80kwh)
      -석유X 석탄X 원전X 라면 카타르 LNG선 수주가 나쁘지않겠구나?

⑤라이다(LIDAR)가 없다, 대신 8개카메라+레이저센서+AI
    -기후영향을 받음
    -엘런머스크: 필요없다, 비싸기만 할뿐









댓글 쓰기

0 댓글